2018년 한창 라돈에 대해서 민감할 때가 있었죠?
요새는 라돈에 대해서 그렇게 민감하지 않은 것 같기도 한데요. 그래도 아직 신경쓰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라돈이 인체에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와 각 구 별로 구청에서 라돈 측정기를 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돈의 건강에 대한 악영향
라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폐세포가 손상되고, 그 손상이 누적되면 폐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방사선에 노출된 폐세포는 유전자가 손상되거나 안정성이 변하면서 결과적으로 악성 종양(암)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라돈 수치 확인해야 하는 위치
지난 2018년에는 침대 매트리스와 소파에서 기준치 이상 발견된 라돈이 문제였는데요.
라돈은 대리석에서도 기준치를 초과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유튜브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니 석재 대리석, 현관 대리석 바닥, 주방 상판, 욕실 선반 등에서 라돈 수치와 포름알데히드 수치를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내가 사는 구의 구청에서 라돈 측정기를 대여할 수 있는지?
이건 구 별로 다른데요. 서울시에서도 2018년 라돈 대란 이후로 대부분의 구에서 라돈 측정기를 구비해 놨지만 그렇지 않은 구도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네이버에서 ㅇㅇ구 라돈측정기라고 검색하는 건데요.
강서구의 경우에 "강서구 라돈측정기"라고 검색하면 바로 강서구청의 라돈 측정기 대여 신청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검색됩니다.
그러나 서대문구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에서 정보가 나오지 않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라돈"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라돈 측정기 대여 방법이 검색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라돈측정기 대여신청 안내"를 누르면 라돈측정기에 대한 자세한 대여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강서구는 라돈 측정기 대여에 대한 웹 페이지가 따로 있었는데 서대문구에서는 전화 후 연락하라고 하네요.
이러한 사항은 각 구 별로 다르니 사는 구의 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라돈측정기를 빌려주는 구에서는 라돈 측정기를 무료로 빌려주거나 1000원 정도의 대여료를 받습니다.
그리고 신분증을 지참하여 구청을 방문해야 합니다.
한 번 빌릴 때 3일 간 대여 가능합니다. 저는 주말이 낀 금요일에 대여해서 다음 주 수요일에 반납하기로 했습니다.
요새는 라돈 측정기를 빌리려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기간이 더 필요하다면 약간 융통성 있게 빌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제가 사는 구의 구청 기후환경과를 방문했는데, 서대문구의 경우에도 서대문구청 기후환경과를 방문하여야 하네요.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서울시 라돈 측정기 대여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구청에 라돈 측정기가 없는 경우에는?
내가 사는 구의 구청에서 빌릴 수 있는 라돈 측정기가 있으면 좋으련만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인터넷에서 추가금을 내고 저렴한 금액에 라돈 측정기를 빌릴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구청에서도 라돈 측정기인 라돈아이를 빌려주는데, 인터넷에서 돈 내고 라돈 측정기를 대여할 수 있는 곳들도 모두 라돈아이를 대여해 주네요. 일반적으로 왕복 배송비를 포함해 15000원 정도의 금액으로 라돈 측정기를 대여할 수 있네요.
택배로 발송되며 4박 5일 정도 빌릴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금액은 더 비싸지만 구청에서 빌릴 수 있는 것보다는 오랫동안 빌릴 수 있네요.
구청에서 빌린 것은 사실 2018년 문제가 생겼을 당시 구매한 제품이라 그런지 사용감이 좀 있어 보였습니다.
라돈 측정기를 대여해주는 업체에서는 기기도 2023년 제조한 새 제품을 빌려준다고 하니 돈 내고 라돈 측정기를 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