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플러스 인터넷/ TV 해지방어 찐 후기 (B TV, KT와 비교) 인터넷 가입의 모든 것

by 생생한 정보통 2024. 3. 6.

안녕하세요. 생생한 정보통입니다.
오늘은 유플러스 인터넷/ TV 해지방어 후기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저희 집은 유플러스 인터넷/ TV를 계속 써오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3년 약정이 끝나서 다시 인터넷/ TV 가입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TV 가입 생태계라는 게, 알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몰라서 어렵게 느껴지곤 하는데요. 이 글에서 제가 직접 겪어 본 것들 안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터넷/ TV 가입 생태계에 대해서

 

인터넷/ TV 가입의 생태계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일단 보통 인터넷/ TV 계약을 하면 3년 약정을 하게 됩니다. 3년 동안 꼼짝없이 계약한 통신사의 인터넷/ TV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는거죠. 3년 약정이 끝나기 전에 통신사를 옮기게 되면 위약금을 물어내야 합니다. 저는 3년이 되기 전에 옮긴 적은 없어서 위약금에 대한 내용은 자세하게는 모르겠습니다.

 

3년 약정이 끝나면 마음대로 인터넷을 옮길 수 있는 자유의 몸이 되는데, 이 때 계속 쓰던 통신사에 연락해서 "3년 약정이 끝나서 다른 통신사로 옮길지, 이 통신사 인터넷/ TV를 계속 사용할 지 고민 중이다."라고 하면 계속 쓰던 통신사에서 새로운 3년 약정 조건을 제시합니다. 그 조건이 다른 통신사로 옮기는 것보다 좋다면, 쓰던 통신사에 3년 재약정할 텐데요. 이러한 과정을 해지방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쓰던 통신사를 재약정하지 않고 다른 통신사로 옮기는 방법이 있는데요. 다른 통신사로 옮기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인터넷 품질이나 스마트 TV 메인 화면 UI(생김새)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이유는 통신사 이동 지원금을 주기 때문일 텐데요. 이게 적게는 30만 원에서 많게는 60만 원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해지방어도 하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세히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럼 해지방어나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기 전에 알아봐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쓰고 있는 인터넷/ TV 요금제와 인터넷 속도, TV 채널 수 알아보기

 

통신사를 옮기든 같은 통신사로 재약정하든 간에 지금 쓰고 있는 인터넷/ TV 상황에 대해서 알아야 상담센터에 문의를 하겠죠? 사실 저는 상담센터에 물어보기 전까지는 현재 사용하는 요금제와 인터넷 속도, TV 채널 수에 대해서 몰랐습니다. 😂

 

상담센터에 물어보니 저희 집 인터넷 속도가 500MB이고, 채널 수는 90개라고 해서 놀랐습니다. 저희 집 인터넷 속도가 그렇게 빠르다고 생각한 적이 없어서 100MB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줄 알았거든요. 그리고 유플러스 인터넷을 사용한 지 6년 2개월이나 됐다고 하더라구요. 그럼 이미 1번 재약정을 했다는 말이네요! 제가 한 기억이 없는 걸 보면 다른 가족이 재약정을 이미 했던 것 같습니다.

 

우선 다른 통신사를 알아보기 전에 유플러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이런 상황을 얘기했더니 상담사 분이 친절하게 재약정을 했을 때의 조건들과 지원금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저희 집은 TV 채널을 늘릴 필요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조건은 인터넷 장비를 업그레이드 했을 때 달라지는 월 가격, 현재 인터넷 요금제를 그대로 이용했을 때 할인되는 월 가격, 그리고 지원금에 대해서 주로 이야기 했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인터넷 속도 가지 수와 TV 채널 수에 대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 한해 읽어보시면 되고, 이미 아는 분들은 다음 챕터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넷 속도 가지 수/ TV 채널 수에 대해 알기

 

인터넷 속도 가지 수는 3가지가 있습니다.

100MB, 500MB, 1GB입니다. 뒤로 갈수록 빨라집니다.
100MB는 주로 인터넷을 많이 쓰지 않는 세대에서 조금 느린 환경도 상관 없을 때 저렴하게 쓸 수 있는 속도입니다.
500MB는 상담해주는 분 말로는 가장 많이 쓰는 인터넷 속도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가정에서 무리 없이 쓸 수 있는 속도입니다.
1GB는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인데요. 인터넷을 사용해 중요한 일을 하는 경우나 빠른 속도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는 속도입니다.

저는 KT의 1GB 환경도 많이 쓰고 유플러스의 500MB 환경도 많이 쓰는데, 사실 두 사이에 의미있는 차이를 체감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차이가 있기는 있겠죠?

 

채널 수는 저희 집은 90개 채널을 보고 있는데, 유플러스 상담사의 말로는 이 요금제가 지금은 없어져서 새로 가입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저희 집은 기본 채널에 tvN, JTBC, TV조선 정도만 주로 보기 때문에 돈을 더 주고 이것보다 더 많은 채널을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채널 수는 약 100개에서 260여 개 정도로 다양한데요. 통신사 마다 채널 수가 달라서 통신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거나 상담으로 확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채널 수는 본인 가정의 필요에 따라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채널 수가 적으면 TV 구독 요금이 낮아지고, 채널 수가 많으면 요금이 높아지겠죠?!

 

KT 채널 수

 

B TV (SK 텔레콤) 채널 수

 

 

각 통신사에 전화해서 상담하기

 

(각 통신사 본사 상담 번호는 아래에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B TV(SK 텔레콤) 홈페이지와 KT 홈페이지, 유플러스 홈페이지를 비교해 본 결과, B TV의 인터넷/ TV 요금제가 괜찮아 보여서 B TV에 전화를 해서 월 요금제와 지원금에 대해 상담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KT에도 전화를 해서 월 요금제와 지원금에 대해 상담 받았습니다. 
(자세한 요금제와 지원금 조건은 공개하기 좀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서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이 때, 중요한 부분은 내가 원하는 인터넷 속도와 TV 채널 수에 대해서 정확하게 문의하는 것입니다.
직접 상담을 받아 보니, 만약 내가 원하는 조건들을 정확히 모른다면 인터넷이나 TV 요금제라는 게 이름도 헛갈리고 복잡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채 상담하는 분에게 끌려다닐 가능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희한했던 점은 (제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다이렉트 가입 가격보다 상담했을 때의 가격이 좀 더 저렴했다는 점입니다.

그렇지만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가격을 보면서 요금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에 한 번 씩 방문해서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유플러스, KT, B TV(SK 텔레콤) 본사 상담 번호

 

인터넷/ TV 대표 통신사의 본사 상담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넷이나 아파트 단지 안에 붙어있는 공고같은 걸 보면 직영점이나 대리점에서 영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정확한 부분은 본사에 상담해 보고 직영점이나 대리점과 비교하면 좋겠죠?)

 

유플러스 본사 상담 번호: 101

KT 본사 상담 번호: 100

B TV (SK텔레콤) 본사 상담 번호: 106

 

 

상담 결과 종합해서 비교할 때의 팁

 

이제 여러 군데에서 인터넷/ TV 가입에 대해서 상담을 받았으면, 상담 결과를 종합해서 비교해야 하는데요.
월 요금제와 지원금을 잘 살펴본 후 비교해야 합니다.
제가 상담을 받아 보니 사실 어느 곳을 선택하든 3년(36개월)의 월 요금제와 지원금을 합치면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점은 일시적인 지원금 보다는 월 요금제를 더 할인받는 게 낫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딱 기계처럼 36개월이 지나면 바로 인터넷/ TV 통신사를 알아봐서 바꿀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가 3년 계약이 끝난 지 2개월 지난 지금에야 시간을 내서 알아보게 된 것처럼 많은 분들도 계약 이후에 시간이 지난 후에 알아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지원금과 {월 요금제 X 36개월} 했을 때의 통신사 간 가격 차이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에는 월 요금제를 할인받는 걸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월 요금제를 할인받는 게 나중에 계약 끝난 걸 잊어버리고 38개월, 40개월 이용하게 됐을 경우라도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유플러스 해지방어(재계약) 하게 된 이유

 

이렇게 비교를 해보았을 때까지는 11번가와 협업하는 KT(아마 직영점이나 대리점인 듯 합니다.)와 유플러스가 제시한 조건이 거의 비슷했습니다.

너무 비슷해서 고민을 좀 했는데, 월 요금제가 유플러스가 훨씬 저렴해서 결국 유플러스를 계속 이용하기로 하고 다시 전화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상담사 분이 이전보다 지원금을 더 늘려주시는 바람에 다른 통신사에 재약정하는 것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재계약 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통신사에서 훨씬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면 지원금도 받고 옮겨 보려고 했는데, 새로 가입할 때의 요금제가 대부분 지금 쓰는 요금제보다 더 비쌌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지원금을 받으면서 지금 쓰는 요금제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재계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플러스 인터넷/ TV 휴대폰 결합 할인 (일부 유플러스 알뜰폰도 됩니다.)

 

상담 과정에서 알게된 건데, 요새 유플러스에서는 인터넷/ TV 가입할 때 일부 알뜰폰과 결합이 가능합니다.
알뜰폰과 1대만 결합해도 월 9,9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고 하니 유플러스 알뜰폰 사용자에게는 희소식인데요.

저도 유플러스 알뜰폰 사용자라서 알아봤더니 제가 사용하는 유플러스 알뜰폰 통신사는 결합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따로 알뜰폰 통신사에 전화해서 문의하는 게 가장 정확한 방법이기 때문에 그 방법을 가장 추천합니다.

 

그런데 공식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결합 할인이 가능한 유플러스 알뜰폰 통신사와 요금제가 나와있는 페이지가 있어서 상담받기 전에 먼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올려봅니다.
1만 원 대 요금제부터 있지만 대부분 3만 원 이상 요금제가 많이 가능하더라구요. 😭

 

 

 

 

저는 이 쪽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냥 인터넷/ TV 새로 계약하느라 이것저것 알아본 사람으로서 글을 써봤는데요.
혹시라도 읽어보시고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제가 경험한 한도 내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달아주세요! 😊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