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반월상연골 파열 시 아쿠아봉 운동 방법

by 생생한 정보통 2023. 6. 7.

반월상연골 파열로 인해 블로그에 들어오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어머니께서 반월상연골 파열됐을 때도 하시고, 지금까지 계속 운동하고 계신 아쿠아봉 운동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수영장에서 아쿠아봉 운동을 함으로써 반월상연골 파열을 극복하고 계십니다. 수많은 운동 방법 중에 아쿠아봉으로 운동을 하는 이유는 물 속에서는 부력 때문에 무릎에 무게가 덜 실리기 때문에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이면서 근육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쿠아봉 운동은 종아리 근육과 허벅지 근육, 엉덩이 근육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머니께서는 3개월 동안 집 안에서나 밖에서나 목발을 짚고 걸으셨고, 아쿠아봉 운동을 일주일에 1, 2번 씩 꾸준히 하였습니다. 그리고 반월상연골 파열에 있어서 완치라고는 할 수 없지만, 지금은 무릎이 예전만큼 아프지 않고, 오히려 반월상연골 파열 이전보다 아프지 않다고 합니다.

저희 어머니의 반월상연골 파열 자연치유 후기를 못보신 분들은 맨 아래 '함께 읽으면 좋은 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아쿠아봉을 이용한 자전거 타기
2. 아쿠아봉을 이용한 다리 올렸다가 내리기
3. 아쿠아봉을 이용한 다리 벌리기

 

 

1. 아쿠아봉을 이용한 자전거 타기


제일 먼저 소개드릴 운동 방법은 아쿠아봉에 앉아서 물 속에서 자전거를 타는 방법입니다. 저도 어머니를 따라서 수영장에 가서 시도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은근히 중심을 잡기 어렵더라구요. 어머니께서는 무릎을 낫게 하겠다는 불굴의 의지로 자전거 타기를 하시기 때문에 꽤 잘 타십니다.

이 운동에 대해서 찾아보니 유튜브 영상이 있어서 참고하시라고 함께 업로드합니다.

아쿠아봉을 이용한 자전거 타기

 

 

2. 아쿠아봉을 이용한 다리 올렸다가 내리기


아쿠아봉을 이용해서 다리를 올렸다가 내리는 운동입니다. 이건 어머니께서 수영장에 가서 제일 많이 하는 운동인데요. 관련 영상이 없어서 최대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쿠아봉은 부력이 있어서 물에 자꾸만 뜨려고 하는 성질이 있는데요.

1) 아쿠아봉을 반 접어서 가운데가 위로 오고, 바깥 부분은 물 속으로 들어 가도록 배치해 놓습니다.

2) 아쿠아봉 바깥 부분이 운동하려는 발 아치에 오도록 배치합니다.

3) 부력에 의해 아쿠아봉이 위로 떠오르려고 할 때(다리도 옆으로 들려지는 상태), 아쿠아봉을 안쪽으로 밀면서 아래로 내립니다. 여기서 핵심은 '이 운동이 다리를 내리는 데 힘 주는 운동이라는 점'입니다.

이 운동은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어머니께서는 한 번 수영장에 갈 때마다 양 쪽 다리 운동을 100번 씩 하십니다.

또한 아픈 다리만 신경써서 운동하다 보면 다른 쪽 다리가 약해지기 때문에 골고루 운동하는 게 중요합니다.

 

 

3. 아쿠아봉을 이용한 다리 벌리기

아쿠아봉을 이용한 다리 벌리기 운동은 저희 어머니께서 하는 운동은 아니지만 무릎 아프신 분들이 했을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함께 올려봅니다.

아쿠아봉을 이용한 다리 벌리기

 

중요한 건, 증상이나 운동 방법 등의 치료 방법은 항상 의사 및 전문가와 상의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희 어머니께서 반월상연골 파열로 너무 힘들어 하셨는데, 지금은 잘 걸어다니시고, 이만큼 좋아진 게 너무 감사해서 어머니의 운동 방법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아는 한도 내에서는 답변 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월상연골 파열 비수술치료 회복기간 반월상연골 자연치유 후기

 

반월상연골 파열 비수술치료 회복기간 반월상연골 자연치유 후기

앞의 글에서 반월상연골 파열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지금은 반월상연골 파열되기 전보다 무릎이 안아프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반월상연골이 파열된

282-ground.tistory.com

 

반월상연골 파열 증상 원인

 

반월상연골 파열 증상 원인

어머니께서 반월상연골 파열 이후 자연치유하신 경험이 있어 이를 블로그 글로 써보고자 합니다. 어머니께서도 처음 진단을 받았을 때에는 의사의 말을 듣고 반신반의 하셨는데, 역시 의사 말

282-groun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