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쓸 만 한 층간소음 안내문 없어서 제가 만들었습니다.

by 생생한 정보통 2021. 6. 1.

사실 층간소음은 빌라, 아파트를 가리지 않고 어디에서나 흔히 발생한다.
만약 아파트라면 관리 사무소에 민원을 넣어서 관리 사무소 차원에서 해결하겠지만 빌라나 다세대 주택의 경우에는 관리자나 거주자 중 한 명이 안내문을 만들어 공고할 수 밖에 없다.


서울 우리 집은 빌라인데... 윗 집에서 어린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발소리와 뛰지 말라고 소리치는 부모의 목소리, 새벽 늦게까지 돌아가는 세탁/ 건조기 가동 소리 & 울리는 진동 소리까지 소음이 정말 심하다. 윗 집에 조심해 달라고 직접 이야기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으나... 층간 소음 관련 흉흉한 소식들도 있고, 소음으로 인해 집에 찾아가는 게 불법이라는 말이 있길래 참고 살아 왔다. 😡
그리고 참다 못해 층간 소음에 대해 신경써 달라는 안내문을 만들었다.


사실 내 분노를 어떻게 포장해야 할 지 몰라서 글을 시작하는 것 조차 너무 어려웠다. 자료들을 참고해 보려고 했지만 구글링을 해도 특별히 참고할 만 한 게 없었다. 아마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것 같아 몇 시간 동안 공들여 작성한 층간 소음 안내문을 업로드한다.


진짜 그 동안의 분노를 1/100로 압축하고 미화시키기 10스푼🥄을 더해 만든 소중한 한 장이다.
기본적인 내용이 들어있는 문서가 있으면 이 문서를 다운받는 사람들이 하고 싶은 말만 추가하면 되니까 작성하기 훨씬 쉬울 것 같아 공유한다. 거주자들에게 친근감을 주기 위해 {건물 이름}을 포함시켰으니 쓰는 분들은 각자 살고 있는 건물 이름으로 대체하거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변형시키면 될 것 같다. 우리 집은 엘리베이터에 공고문을 붙인 지 3달 정도 됐는데, 대단하게 나아진 건 아니지만... 기분 탓인지 사람들이 전보다 조심하는 것 같긴 하다.


층간 소음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좀 더 평화로운 세상에서 살 수 있기를 바라며... 그리고 건축 업계 사람들이 층간 소음 방지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기 바라며 글을 마무리한다. 😊

 

층간 소음 안내문.docx
0.09MB

 

 

국가소음정보시스템에서는 층간소음에 대한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는 공동주택 입주자 간 층간소음 갈등 완화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재상담 센터’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국가소음정보시스템에 층간소음 상담 신청하기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시면 힘이 됩니다.